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기차, 자율주행 관련 주식 및 ETF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워낙 사이즈도 크고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모두가 동의하는 현상인데요. 오늘은 전기차 관련 시장에 폭넓게 투자하는 ETF인 DRIV ETF에 대해 알아볼게요. 특정 전기차 주식이 아닌 전기차 시장 전체에 폭넓게 투자를 고려하는 분들 참고하세요.

 

  • DRIV ETF 개요
  • [참고] 자연어 처리 대표 ETF 켄쇼 KOMP
  • DRIV ETF 주가 정보
  • DRIV ETF 운용 정보
  • DRIV ETF 개요
  • 퀄콤 (QCOM)
  • 엔비디아 (NVDA)

 

DRIV ETF-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개요

DRIV는 글로벌 X라는 미국의 자산운용사에서 만든 전기차 관련 시장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글로벌 X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인수한 회사로 모회사는 한국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DRIV는 전기차 시장 관련 보유 자산을 선별하기 위해 고유한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전기 자동차(EV), 전기 자동차 부품(EVC) 및 자율 자동차 기술(AVT)의 세 가지 부문 중 하나에 노출된 회사를 식별한다고 하네요.

 

DRIV의 보유 주식은 다양한 시가 총액의 전기차 관련 회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신흥 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회사들도 대상이 됩니다. 주요 보유회사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참고: 자연어 처리 대표 ETF 켄쇼 (kensho) KOMP)

KOMP는 인공지능 및 독자적인 자연어 처리를 통해 투자회사를 분석하고 발굴하는 Kensho의 대표 ETF입니다. KOMP는 신경제 New Economies Index 라고 하는 지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 지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연관성이 높은 기업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KOMP는 자산규모 2.1 빌리언 달러, 21년 누계로 6.9%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komp info
komp info

 

 

 

 

 

DRIV ETF 주가 정보 및 전망

* 이글은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작성되지 않았으며,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개인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주가 추이 정보

DRIV의 개별 주식 가격은 29달러입니다. 21년 연초 대비 누적 20%의 올랐으며 최근 1년은 77%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년 초 코로나로 인한 폭락장에 ETF의 가격은 15달러에서 10달러 까지 내려갔는데요. 30% 정도 하락하여 시장과 거의 유사한 하락을 보인 것으로 보입니다. 

 

driv price
driv price

 

그리고 그 이후 주가는 꾸준히 상승 21년 초에 급상승하였습니다. 코로나 저점에 투자했다면 지금 ~3배 정도의 가격 상승을 노려볼수도 있겠습니다. 

 

주가 전망

전기차 시장에 대해 대부분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으로 평가합니다. 전세계 각국은 장기적으로 화석연료 자동차의 생산을 규제적으로 금지시키는 법안을 통화시키고 있죠. 또한 테슬라 같은 회사가 인기가 있는점도 전기차 시장의 긍정성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전기차 시장에 투자하는 ETF로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변동성이 높다는 점 입니다. 최근 1년간 추이 상으로 우상향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지만 중간중간 변동성이 높은 하락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단기적으로 시장 변동에 의해 하락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수소차 시장 등과 경쟁이 격화 될 경우 주가는 더욱 불안정해 질수도 있음은 고려할 점으로 보입니다. 

 

DRIV ETF 운용 정보

ETF 기본 정보

DRIV ETF 운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이어서 알아보도로 할게요.

 

 

 

 

 

  • ETF 운용 개시: 18년 4월 (이제 ~3년 정도 운용된 ETF네요)
  • ETF 운용자산: 1 빌리언 달러 (한화로 바꾸면 1조 2천억원 정도 됩니다.)
  • 일단위 거래액: 일 평균 9 밀리언 달러 (하루 평균 정도가 거래된다고 하네요. )
  • ETF 수수료(비용) : 연간 0.68%  (투자금에서 연 단위로 비용으로 지출됩니다. )
  • 배당 수익률:  0.25% (다음 배당락일은 21년 12월 30일로 연말에 매수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 리밸런싱: 지수는 반기별로 재구성됩니다.

 

보유 주식 top 10

DRIV가 보유한 주식은 76개라고 합니다. 상위 10개의 주식에 27% 정도를 투입하고 있는데요. 주요 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driv top 10 holdings
driv top 10 holdings

 

전기차 시장의 대장주인 테슬라가 1위, 그리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도요타, 애플, 퀄콤 등이 이따르고 있습니다. 전기차 및 관련 부품 제조뿐이라 인공지능 등 핵심 기술에 관련된 회사들이 상당수 포함된 걸로 보입니다. 

 

퀄콤, 엔비디아는 최근 중국의 전기차 업체 니오와 협력하여 CES2021에 전기차를 내놓기도 했는데요. 두 개 기업에 대해 아래에서 간단히 주가 정보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퀄콤 (QCOM)

퀄컴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통신 제품을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글로벌 회사입니다. 퀄컴 CDMA 기술(QCT), 퀄컴 기술 라이선스(QTL), 퀄컴 전략 이니셔티브(QSI) 등 3개 부문으로 사업이 나눠져 있는데요. 전기차와 관련된 부문은 QSI입니다. 

 

QSI 부문은 인공지능, 자동차,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소프트웨어 및 설루션, 음성 및 데이터 통신용 신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및 네트워킹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초기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고 하네요.

 

주가 정보 

퀄콤의 현재 주가는 146달러입니다. 연초 대비 주가는 하락했다가 최근 다시 연초 수준으로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연초 대비 1.2% 정도 하락했습니다. 

qcom stock info
qcom stock info

 

시가총액은 165 빌리언 달러로 한화로 하면 200조 원에 조금 못 미칠 것 같습니다. PE 주가 수익비율은 18 정도로 기술기업 중에서는 높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배당도 지급하는데요. 연 2.72달러, 연 수익률은 1.85% 정도 됩니다. 배당락일이 9월 1일로 다음 배당을 노린다면 안정적으로 8월 27일 정도까지 매수하면 배당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당은 분기별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엔비디아에 대해 알아볼게요. 

 

엔비디아 (NVDA)

글로벌 그래픽 처리 장치 개발사입니다. GPU리테일 및 자율주행 자동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10위이나 미국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으로 엔비디아의 GPU는 가상화폐 자산의 채굴에도 쓰이고 있어 가상화폐 시장의 성장하면서 엔비디아의 주가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가 정보 

NVDA의 주당 가격은 197달러 수준입니다. 2021년 들어서 주식 가격이 50%나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1년 동안 72% 상승했는데요. 코로나로 인한 하락 시에는 51달러로 주가가 4배 정도가 되었네요. 

nvda stock info
nvda stock info

 

시가총액은 더 대단합니다. 시가총액이 490 빌리언 달러로 한화로 하면 500조 원을 넘기고 있습니다. PE도 90배가 넘는 초대형 기술 주식입니다. 참고로 테슬라는 700 빌리언 달러, PE는 370이 넘습니다. 

 

NVDA는 기술주임에도 배당을 지급하는데요. 아주 적습니다. 0.16달러로 0.08% 정도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더 많은 포스팅 보기

미국 주식 배당수익 4% 배 당귀 족주 10 종목 비교

미국 주식 배당킹 리스트 2021

금 관련 미국 주식 Top 30 정보

테슬라보다 수익 높은 미국 전기차 주식 8종 비교 정리

미국 월배당 주식 베스트 4 총정리 (2021)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 10 총정리 (2021)

SPHD ETF vs. SPYD ETF 미국 고배당 ETF 비교하기

VTI ETF 총정리 - 뱅가드의 미국 배당 ETF 1위

 

- 투자의 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위 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