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기차는 내연기관으로 작동되던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 시장은 초기지만 미국 테슬라를 필두로, 다양한 회사들이 등장하고 있죠. 자동차 제조는 물론 배터리 제조, 충천 등 전기차 밸류체인은 거대한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미국 전기차 주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 전기차 주식의 사업 범위 
  • 테슬라보다 수익 높은 미국 전기차 주식 8종 
  • 미국 전기차 시가총액 상위 리스트
  • 시가총액 기준으로 정리

 

전기차 주식의 사업 범위 

먼저 전기차 주식은 어떤 의미일까요? 전기차 (EV, Electrick vehicles) 주식의 범위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전기차 시장과 관련된 주식들인데요. 즉, 전기차와 관련된 밸류체인에 들어가는 산업의 시장을 모두 포함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배터리, 전기 자동차, 수소 연료, 배터리 충전기, 배터리 충전소 및 스마트 자동차 기술의 설계, 개발 또는 생산과 관련된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EV 의 주요 밸류체인 설명도입니다. 각 구성이 시장이 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전기차 시장 밸류체인 (출처: Seeking alpha)

 

테슬라보다 수익높은 미국 전기차 주식 8종 

테슬라는 전기차 주식중에 소위 대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 주식 중에서도 높은 성장과 수익성을 보이고 있죠. 테슬라의 P/E 주가 수익비율은 무려 690배에 달합니다.  셀트리온의 PER가 72 정도이니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테슬라보다 최근 1년 동안 주가가 더 많이 오른 전기차 관련 미국주식은 어디일까요? 

 

 

테슬라보다 수익률이 높은 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8위에는 현대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테이블을 확인해 보세요. 

  • 1위: Blink Charging Company
  • 2위: Nio Inc ADR
  • 3위: Switchback Energy Acquisition Corp --> Chargepoint Holdings(CHPT)로 변경되었다네요.
  • 4위: Plug Power Inc
  • 5위: Beam Global
  • 6위: Ciig Merger Corp
  • 7위: Arcimoto Inc
  • 8위: Hyundai Motor Reg S

 

자세한 티커, 주식 가격, 최근 1개월, 3개월, 최근 3년의 수익률에 대한 정보입니다.  

[테슬라보다 최근1년 수익높은 미국 주식 리스트]

미국 전기차 주식 중 주가상승률 높은 주식

 

블링크차징 Blink Charging이라는 회사가 400%를 기록하며 최고를 기록했는데요. 현대차도 115%의 주가 성장을 기록하며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블링크차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미국에서 전기차 충전 장비와 서비스 분야의 대표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로리다 지역을 거점으로 미국에 2만여개 이상의 충전소를 운영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시가총액은 3조원 정도됩니다. 

 

미국 전기차 시가총액 상위 리스트

유망한 미국 전기차 주식을 찾는 방법은 수익률의 상승도 있지만 시가총액 즉 회사의 가치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시가 총액이 클 수록 사업의 성장성 또는 안정성을 인정받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고성장 기술주를 보는 다른 시각도 있습니다. 

 

시가총액으로 보면 테슬라, 도요타, 폭스바겐, GM, Nio, 바이두, 포드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가 상당히 포함되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가총액 상위 회사 리스트

 

미국 전기차 시가총액 순위

 

그런데 최근 주가가 많이 상승하고 시가총액이 높은 회사는 어디일까요? 위에서 주가가 높게 오른 전기차 회사들을 좀 골라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NIO, CHPT, PLUG가 대표적으로 테슬라보다 최근 1년 동안 주식 가격은 많이 오르고 시가총액은 1조 원 이상인 회사에 포함됩니다. 이어서 각 회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국 전기차 주식 Top 3

니오 Nio Inc (NIO) 

사업 

NIO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회사입니다. 

니오 전기차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회사는 스마트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를 설계 및 공동 제작,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자율 주행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차세대 기술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익의 대부분은 차량 판매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실적

최근 주식가격은 42달러 수준이며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1년 동안 10달러에서 66달러 사이를 움직였습니다. 시가총액은 80조 원에 이릅니다. 

Nio stock info

 

매출액은 꾸준이 오르고 있으나 아직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수준입니다. 

Nio 손익계산서

 

 

차지 포인트 Chargepoint Holdings (CHPT)

사업

미국의 전기 자동차(EV) 충전 인프라 기업입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전기차 충전 시스템 인프라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판매합니다. 

 

실적

차지포인트의 주가는 23불 수준입니다. Nio 마찬가지로 최근 1년 동안 주식의 변동성이 높습니다. 시가총액은 9조 원 정도 되겠네요.

CHPT stock info

실적정보가 부족합니다. 

 

플러그 파워 Plug Power Inc (PLUG)

사업

수소 연료 관련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SK가 15억 달러를 투자했다고도 합니다. 자재 취급 및 고정 전력 시장에 사용되는 수소 및 연료 전지 시스템의 설계, 개발, 상용화 및 제조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대체 에너지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PLUG의 주가는 26달러입니다. 이 주식의 최근 1년 동안 가격 변동은 더 심한데요. 7불에서 75불 사이로 움직였습니다. 10배의 변동성입니다. 시가총액은 14 빌리언 달러로 한화로는 16조 원 정도가 됩니다. 

Plug stock info

PLUG의 매출액이 최근 마이너스로 되었습니다. 영업이익의 손실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구요. 재무적으로는 좋지 않은 시그널이 많아 보입니다. 

Plug 손익계산서

 

[개인적인 의견]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위 의 3개 주식 중에서는 NIO가 실적면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매출 및 이익이 개선되는 흐름인데요. 중국회사이고 중국의 정부 규제, 그리고 회사의 회계 이슈등이 발생할 수도 있음도 고려 해야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분들이 테슬라를 선택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주의 사항

전기차 주식은 그 어떤 시장보다 변동성이 높습니다. 중국 전기차 업체인 Nio의 주식은 연초 대비 12% 하락, SBE, PLUG도 연초 대비 20% 이상 하락했습니다. 먼저, 사업 자체가 초기적인 회사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PLUG의 경우 SEC에 제출할 재무제표 제출 지연 등 이슈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주식 가치가 빨리올랏다면 그만큼 가격이 빠르게 떨어질 수도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금 관련 미국 주식 Top 30 정보

 

금 관련 미국 주식 Top 30 정보

안녕하세요. 코로나 이후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고 또 미국 주식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 시장에는 다양한 주식이 존재하고 또 테마성 회사도 많습니다. 오늘은 금, 골드와

hl.2ndsystem.net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이글의 정보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