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떤 카드 사용하세요? 국내에서 발급되는 카드는 대부분 비자 또는 마스터카드와 제휴되어 있습니다. 실제 카드를 발급하는 카드사라기보다는 글로벌 결제 기술 회사로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글로벌 TOP 2 결제 기술회사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배당, 주가 등 투자 정보 알아볼게요. 글로벌 배당성장주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 보세요. 

 

  • 비자 vs. 마스터카드 투자 정보 요약
  • 비자 vs. 마스터카드 배당 정보
  • 비자 vs. 마스터카드 주가 수익률
  • 비자 vs. 마스터카드 사업 정보

 

비자 vs. 마스터카드 투자 정보 요약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배당, 주가수익, 사업현황 등에 대한 주요 요약 정보를 먼저 공유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기술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두회사 모두 배당수익률은 1%가 되지 않게 낮습니다. 
  • 비자가 배당수익률이 다소 높습니다. 최근 주가 하락 그리고 마스터의 빠른 주가 상승으로 인한 것도 고려하긴 해야 합니다. 
  • 두 회 사 모두 배당성장성이 좋습니다. 배당성장을 유지할 경우 장기적으로는 어느 정도 배당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주가는 마스터가 빠르게 오르면 수익성이 좋았지만, 최근 하락은 더 많이 했습니다. 안정을 따지면 비자, 고성장/고위험은 마스터카드
  • 두회사의 실제 카드사업 규모를 봤을때 비자가 상당히 큰 규모를 가지고 있고 글로벌 사업 규모도 높습니다.
  • 뜨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성은 아직까지 마스터카드가 다소 높은 걸로 평가받고 있네요.

 

비자 vs. 마스터카드 배당 정보

먼저 배당수익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연간 배당 지급액을 현재 주식 가격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주식을 1주 샀을 때 배당으로 받을 수 있는 주주의 수익률인 거죠. 아래서 배당수익률 알아볼게요. 자료 기준은 2021년 10월 28일입니다.

 

배당수익률 

비자가 0.7%, 마스터카드가 0.52%로 일반적인 배당주 및 배당 ETF의 3~4% 대비 매우 낮은 배당수익률입니다.

  • 비자 (V) : 0.7%, 연 1.5달러 배당, 주당 가격 215달러 
  • 마스터(MA) : 0.52%, 연 1.76달러 , 주당가격 335달러

배당 주기

비자, 마스터카드 모두 1년에 4번 분기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장성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최근 배당성장성이 좋은데요. 배당성장은 매년 배당액을 얼마나 증가시켰는가를 수치화한 성장률입니다.  아래에서 두 회사의 배당 성장 추이를 볼게요.  

 

비자/마스터카드의 배당성장률

구분 최근 1년 배당성장률 최근 3년 평균 배당성장률 최근 5년 평균 배당성장률 연속 배당지급기간
비자 (V) 16.19% 76.81% 144.00% 13년
마스터 (MA) 21.21% 81.82% 150.00% 7년

두 회 사 모두 최근 1년 그리고 3년 두 자릿수의 배당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 평균으로 봤을 때는 모두 150%에 육박하는 배당 증가분을 보여줬네요.  

 

배당성장이 높은 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현재 배당률은 낮지만 미래에 배당성장을 유지하게 되면 미래에는 투자한 금액 대비 높은 배당수익을 얻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5년 배당성장률이 100%라고 하면 5년간 배당액이 5배 증가한 꼴입니다. 즉, 현재 배당수익률이 0.5% 면 5년 뒤면 2.5%의 수익을 얻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비자 마스터 카드는 배당금을 지급한 지 오랜 기록이 있지는 않습니다.  비자 13년, 마스터카드 7년으로 배당킹, 배 당귀 족주 등 50년, 20년 이상 지급한 배당으로 유명한 회사 대비 기간을 길지는 않습니다. 배당 지급은 회사의 정책이기에 언제나 변동할 수 있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배당 일정

비자 또는 마스터카드의 배당을 받기 위해 매수해야 하는 일정은 어떻게 될까요?  배당에 대한 일정을 확인하려면 3가지 정도 아시면 되는데요. 배당락일, 배당 지급일, 그리고 배당 선언일입니다. 

  • 배당락일: 이 날짜부터 매수하면 그 기간 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이전에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주주명부에 기록되기 위해 통상 배당락일 이전에 최소 2 영업일 전에 구매해야 합니다.  
  • 배당 지급일: 배당금이 입금되는 날입니다. 미국 배당주는 세금 15%를 제외하고 입금 되게 됩니다. 
  • 배당 선언일: 이사회에서 배당금 및 배당락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는 일입니다. 

비자: 배당락일 21년 11월 10일, 배당지급일 12월 7일, 배당금 0.375$

마스터: 배당락일 10월 7일, 배당지급일 11월 9일, 배당금 0.44$ (21년 배당금 지급은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

 

아래에서 두회사의 과거 배당급 지급 일정 및 기록을 확인해보세요. 

 

비자 배당 지급현황
비자 배당 지급현황

 

마스터 배당지급현황
마스터 배당지급현황

 

비자 vs. 마스터카드 주가 수익률

비자

비자의 현재 주가는 215달러입니다. 최근 1년 동안 179달러에서 252달러 사이를 움직이고 있는데 최근 주가가 많이 빠졌습니다.  시가총액은 500조 원 정도 되고 PE는 37배로 낮은 수준은 아닙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주가를 278달러까지 전망한다고 합니다. 

 

비자 주가 현황
비자 주가 현황

 

비자의 최근 주가가 7% 정도 하락했는데요. 비자가 독점거래법에 위배가 의심되어 조사가 들어갔다고 하네요. 그리고 매출 성장이 시장 예상치에 못 미친 이유도 있습니다. 

 

마스터카드

비자의 현재 주가는 335달러입니다. 최근 1년 동안 333달러에서 351달러 사이를 움직이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최근 주가가 많이 빠졌습니다.  마스터카드 시가총액은 400조 원이 좀 안 되는데요. 비자보다 100조 이상이 적습니다. 그리고 PE는 46으로 비자보다 더 높네요. 애널리스트들은 주가를 436달로 전망하여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스터 주가 현황
마스터 주가 현황

 

마스터카드의 주가가 떨어진 이유는 비자가 매출 성장이 예상보다 낮게 전망한데 있습니다. 양사는 글로벌 회사로 1등인 비자의 성장성이 둔화되면 마스터의 성장도 둔화되는 걸로 시장은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비자 vs. 마스터카드 주가 추이 비교

아래에 최근 1년, 6개월, 1년, 5년 비자와 마스터 카드 주가 추이 비교를 확인해보세요. 최근 6개월까지 두 회 사 모두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하고 있네요. 그리고 1년, 5년은 모두 수익성이 양호합니다. 수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스터카드가 오르고 내리고 변동폭이 비자보다는 높습니다.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1개월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1개월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6개월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6개월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1년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1년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5년
비자 vs. 마스터 주가추이 최근 5년

 

비자 vs. 마스터카드 사업 정보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결제 네트워크가 가장 큰 사업인데요. 두회사의 주요한 사업 정보를 수치로 확인해볼게요. 

 

카드수 및 매출액 규모

비자의 카드가 35억 개 마스터가 22억으로 비자가 마스터의 50% 정도 더 많습니다. 매출은 2배로 많네요. 

구분 카드수 매출액
비자 35억개 $11.8 trillion
마스터 22억개 $6.5 trillion

 

주요 시장

비자와 마스터의 매출 비중을 보면 비자는 미국과 글로벌이 절반 정도씩, 마스터는 미국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구분 미국 매출 미국외 매출
비자 53.70% 46.30%
마스터 63.40% 35.40%

 

블록체인 기술 연관성

마스터카드는 블록체인기술과 관련성 높은 회사중에 하나로 언급되는데요. 블로체인 기술회사는 R3와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크립토 카드 파트너 프로그램에 대한 준비도 한다고 하네요. 

 

[참고] 블록체인과 관련 높은 회사는 NVIDIA, CME Group, Square, IBM, Mastercard, DocuSign, Amazon이 언급되었습니다. 원문 궁금한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 높은 회사들 (영어 원문)

 

[참고] 삼성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할인 이벤트

증권 거래에서 수수료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론 안정적이고 거래에 UX도 편리한 점도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거래를 고려하신다면 대형 증권사의 행사 정보를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삼성증권 이벤트 정보입니다. 

 

삼성증권은 국내 최고 증권사인데요. 해외 주식 거래에 대해 신규 고객 대상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네요. 

삼성증권 이벤트 정보
삼성증권 이벤트 정보

 

투자에 대한 더 많은 글

미국 채권 ETF TOP 10 순위 (2021)

TQQQ, QQQ, SQQQ 3가지 미국 ETF 비교 정리 (2021)

미국 금 ETF TOP 3 비교 정리 (2021)

스타벅스 배당 투자 전 알아야 할 것들 (2021)

미국 고배당 + 월배당 ETF - QYLD ETF 총정리

TIGER미국 테크 TOP10과 VUG ETF: 국내 미국 빅테크 ETF 비교

S&P 500에 투자하는 미국 ETF BEST 3 총정리

미국 월배당 주식 베스트 4 총정리 (2021)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 10 총정리 (2021)

미국 배당주 배당률 순위 - 2021년 배당챔피언

 

포스팅은 투자권유를 위해 작성되지 않았으며, 주식 투자의 결정 및 책임은 투자자 개인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